
임의감사
투자사에서 감사보고서를
받아오라고 합니다.
- Q1. 감사보고서가 나오는데 얼마나 걸리나요?
-
감사보고서는 일반적으로 결산 완료된 재무제표를 받은 후 약 2~3주 정도 걸립니다. 이는 회사의 규모, 거래의 복잡성, 회사의 결산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Q2. 뭘 준비해야 하나요?
-
감사대상 재무제표와 부속 결산자료(부속명세서, 총계정원장/분개장 등)가 기본적인 요청자료입니다. 제공해주시는 결산자료를 기초로 업무가 진행되며 일부 중요한 거래는 증빙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.
- Q3. 마일스톤의 강점이 무엇일까요?
-
마일스톤은 스타트업 전문 회계법인으로 다양한 투자사의 요청에 의한 임의감사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.
1)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스타트업 기장, 세무신고/자문, 재무실사, 회계감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회계이슈와 risk point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
– 선급금
– 개발비
– 재고자산
– 원가
– 국고보조금
– 충당부채(퇴충)2) 벤처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메이저 투자사의 요청에 대응하여 다수의 임의감사를 수행하였습니다. – 한국투자파트너스
– 카카오벤처스
- Q4. 바쁜데 감사를 받으려면 회사가 준비해야할게 많나요?
-
회사와 관련없는 불필요한 요청자료를 최소화하여 회사의 준비시간을 덜어드립니다. 또한, 외부감사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의 입장에서 감사 계약단계부터 종결단계까지 세심하게 안내해드립니다.
- Q5. 감사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시나요?
-
단순하게 완성된 감사보고서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, 감사를 통해 발견된 재무제표 수정사항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.
- Q6. 감사를 받으면 회사의 문제점을 알려주시나요?
-
감사 업무의 범위에 포함되지는 않지만, 스타트업 전문가로서 감사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발견되는 이슈 (특관자 거래, 스톡옵션, 세금계산서, 세액공제 등) 혹은 개선사항이 있다면 알려드립니다.
- Q7. 법정감사와 무엇이 다른가요?
-
계약 과정, 공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법정감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.
- 고객사 이야기